2024년 10월 5일 토요일

[The Korea Field 제2호, 1902년 2월] 진료소 메모(Dispensary Notes) - Dr. Mattie B.

진료소 메모(Dispensary Notes)

BY DR MATTIE B. IXGOLD, CHUNJU.
 
오늘 한 나병 환자가 진료소에 왔습니다. 그들은 종종 도움을 요청하러 오는 사람들인데, 안타깝게도 그들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너무나 적습니다. 그들은 외국인의 약을 먹고 회복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도 치료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옵니다. 그들의 병이 불치병이라는 사실을 전하는 것은 항상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그건 해야만 하는 일이죠. 가끔 그들은 울며 내게 생명을 달라고 애원하기도 하고, 한 여인은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딸에게 자신이 비소를 먹고 죽으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녀의 소식은 듣지 못했습니다.
 
오늘 여기 온 여성은 겨우 스무 살이었고, 그녀의 남편은 그녀의 병 때문에 그녀를 버렸습니다. 처음 영향을 받은 손은 감각을 잃어버렸고, 그녀는 이를 몰라서 심하게 화상을 입혔습니다. 그래서 손은 병과 화상으로 인해 많이 변형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발목도 몰라서 화상을 입혔습니다. 그녀는 복음을 들었고, 제가 그녀가 다시 올 때 기억하고 생각할 수 있기를 바라며, 더 많은 것을 들을 준비가 되길 바랍니다. 제가 준 모든 약을 다 복용하고 나서 다시 오라고 했습니다. , 그렇습니다, 제가 그녀에게 약을 줬습니다. 비록 그 약이 별로 효과가 없지만, 그들은 무언가가 그들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좋아하니까요.
 
어제 불쌍한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집이 없는 한 여성으로, 병에 걸려 일할 수 없고 귀찮은 존재가 되어 그녀의 친척들에게 버림받았습니다. 그녀는 결혼하지 않은 아들이 있는데, 그 아들은 집이 없어서 어머니를 저에게 데려와서 잠시 동안 돌봐주고 치료해 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그녀가 치료할 수 없는 상태인 위암(gastric cancer)임을 발견하고 그렇게 말했지만, 그는 어머니가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믿지 않으려 했고, 저에게 어머니를 위해 무언가 해달라고 애원했습니다. 그는 그녀를 위해 국을 끓이기 위해 마른 생선을 남겼습니다. 오늘 그녀는 정말로 좋아 보였고, 아들이 와서 그녀의 상태가 좋아진 것을 보자 저에게 고마움을 전해달라고 제 도우미(helper)에게 부탁했습니다. 그가 말한 좋은 약은 사실 멜린 음식(Mellin’s food)이었습니다! 저는 그녀가 이곳에서 영원한 생명의 선물에 대해 배우고 그것을 받아들여 이 세상을 떠날 준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아침 일찍, 저는 환자를 보기 위해 5마일을 자전거로 달려 산을 넘었습니다. 지난 여름 가장 더운 날씨에 이웃 집을 여러 번 방문했었고, 그 과정에서 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이 가족이 저를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한국 약전의 모든 방법을 다 써본 후 그들은 저를 불렀고, 네 명의 인부를 보내서 저를 데려와 주었습니다. 도로 사정이 매우 나쁘고 산이 눈으로 덮여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배려가 정말 감사했습니다. 집에 도착하니, 그 가족은 고급 가문에 속했으며, 호스트인 여인은 제가 지난 여름에 만났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환자, 즉 며느리를 처음 보게 되었고, 그녀는 네 명의 딸을 낳고 아들은 없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환자는 심장병으로 고통받고 있었고, 또 다른 희망 없는 경우였지만, 약으로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좀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녀는 복음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어서, 저는 그 오래된 이야기를 전하려고 했지만, 그녀가 얼마나 이해했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저는 그녀에게 전단지를 주고, 남편에게 읽어보라고 부탁했습니다. 주변에 있던 많은 여성들이 들어왔고, 그 중 대부분은 제가 전에 만나고 전단지를 나누어 준 사람들이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또 다른 아픈 여성을 방문하여 약을 남기고, 그 다음으로 지난 여름의 환자인 오씨 부인Mrs. O)을 잠시 방문했습니다. 그녀와 가족은 저를 매우 반갑게 맞아주었고, 저를 둘러싸고 손을 쓰다듬으면서 그들의 얼굴에는 많은 사랑과 감사가 가득했습니다. 저는 지난 여름 오씨 부인Mrs. O)이 아팠을 때의 힘든 일과 걱정이 보상받는 기분이었습니다. 이 가족이 모두 믿음을 가지게 되기를 바랍니다. 가족 중 세 명의 여성은 믿는 마음이 있다고 말하지만, 오씨Mr. O)교리를 실천할시간이 없다고 하면서(he is too busy I to “do the doctrine”), 그 교리가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지난 일요일 저녁, 한 여성이 도시의 먼 곳에서 저에게 왔습니다. 그녀는 제가 매우 능숙한 의사라는 소문을 듣고, 아픈 여동생을 보러 와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저는 즉시 가보았고, 그녀가 정말로 도움이 많이 필요한 상황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아이는 이미 죽었지만, 다른 아이와 어머니의 생명은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친척들은 저의 도와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무엇을 줄 수 있을지 제 보조자에게 간청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그들에게 제가 도와준 사람들로 하여금 거짓 신을 버리고 진정한 신을 찾는 것을 보는 것만큼 기쁜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 가족도 그리스도를 믿게 되기를 바랍니다.
 
[The Korea Field] 30-31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he Korea Field 제3호, 1902년 5월] 열정적인 학습자 - Mrs. Sadie Nourse Welbon

열정적인 학습자 (AN EAGER LEARNER) 사디 너스 웰본 지음 (By Mrs. Sadie Nourse Welbon.)   내게 가장 매력적인 여성은 수업에 참석하고 이 선생님을 도와주기 위해 온 19 세의 젊은 기혼 여성이다 . 어느 오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