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5일 토요일

[The Korea Field 제2호, 1902년 2월] 신니(Sinnie) - Mrs. Sadie Nourse Welbon

신니(SINNIE)

: 사디 노우르스 웰본(Mrs. Sadie Nourse Welbon)
 
이씨 부인(MRS. Yi)은 우리가 머물고 있는 선교사 집의 주인입니다. 그녀의 집안 여성들은 그녀의 어린 딸 신니(Sinnie)와 젊은 며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남편은 이미 세상을 떠났고, 세 명의 여성은 그를 위해 애도 중입니다. 항상 흰옷을 입고, 긴 흰 종이를 머리에 땋아 착용합니다. 이씨 부인(MRS. Yi)은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매우 바쁜 가사노동을 하였지만, 항상 모임에 참석할 시간을 찾았으며, 교회의 저녁 예배도 빠지지 않았고, 새벽이 오기 전부터 쌀을 짓고 40명 분의 식탁을 차리느라 바빴습니다. 저는 그녀가 언제 잠을 자는지 자주 궁금해했습니다.
 
신니(Sinnie)는 아직 읽는 법을 배우지 않았지만, 들은 찬송가는 모두 부를 수 있으며,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도 자주 새로운 찬송가를 완전히 부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어느 날 그녀는 제게 자신의 놀이집을 보여주고 싶다고 하여, 저를 대문 옆의 한 구석으로 데려갔습니다. 그곳에는 그녀가 모은 여러 조각의 접시와 도자기를 모아 집을 차리고 있었죠. 한 번은 제가 수선하는 중에 신니(Sinnie)가 들어와 바닥에 앉아 제 작업 바구니를 볼 수 있냐고 물었습니다. 얼마나 수다스러운 아이인지! 바구니 안의 내용물을 꼼꼼히 살펴본 후, 더 조심스럽게 원래 있던 대로 다시 넣었습니다. 바닥에는 고향에서 보내준 여러 개의 마지막 미니어처 찌꺼기 바늘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그걸 다시 넣으면서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한 번 미국 골무(thimble)를 가졌었어요. 제가 서울에 간 적이 있다는 걸 아세요?” “아니,” 제가 대답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먼 곳에 가게 되었나요?” “지난 여름 엄마가 서울에 있는 도티 선생님(Miss Doty) 학교에 우리 두 사촌을 데려갈 때 저도 같이 갔어요. 그리고 도티 선생님도 뵈었어요. 제가 나이가 더 들면 그 학교에 가고 싶어요. 거기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거든요. 연못골(Yun Mot Kol)에 있었을 때, 누군가가 저에게 골무(thimble)를 줬어요. 그리고 우리가 돌아온 후, 제 큰 언니가 방문하러 왔어요. 그녀는 골무(thimble)가 좋다고 하며 많은 바느질(sewing)을 해야 하니까 저에게 그걸 줄 수 있냐고 물었어요. 그녀는 집에서 멀리 살고, 그 마을에서 예수님을 믿는 유일한 사람이에요. 한 번 남편이 그녀에게 더 이상 기도하지 말라고 했는데, 그녀의 시어머니가 그녀가 일을 잘하니까 이제는 그녀가 믿는 것에 대해 신경 쓰지 않게 되었다고 했어요. 가끔 그녀는 일요일에 집에 돌아오고, 우리는 함께 교회에 가요.”
 
저는 다시 바구니에서 골무(thimble)를 꺼내 그녀에게 착용해 보라고 했습니다. “, 꼭 맞네요.” “그럼 너는 그걸 가져가야 해,” 제가 말했습니다. “너무 작아서 어른들에게는 맞지 않거든.” 그녀가 저에게 감사하며 뛰어가서 엄마에게 보여주는 모습을 보며, 그녀의 큰 갈색 눈이 반짝이는 게 얼마나 예뻤는지! 한 시간 후, 그녀는 한국식으로 수선하는 법을 배우고 있었습니다. 바깥쪽에 패치를 꿰매고 있었죠.
 
신니(Sinnie)는 어느 날 말썽을 부렸고, 엄마가 다소 화가 나서 너는 정말 나쁜 아이구나. 내가 너를 데려갈 남편을 찾아야겠다. 그러면 그 집으로 가게 될 것이고, 아마도 너는 심술궂은 시어머니를 만나게 될 거야. 그럼 너는 잘 따라야 할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김씨 부인(Mrs. Kim)은 이씨 부인(Mrs. Yi)이 그런 말을 한 것은 그냥 불순종하는 어린 소녀에게 흔히 쓰는 표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어린 한국 신부가 눈물을 흘리며 새 집으로 가는 이유를 이해하시겠어요? 그러나 이씨 부인(Mrs. Yi)의 젊은 며느리는 행복한 가정을 꾸렸고, 그녀의 시어머니는 그녀를 매우 자랑스러워합니다. 그녀는 밝고 예쁘고, 성실하게도 잘 배운 사람입니다. 그녀도 노래를 잘 부르며, 평균적인 한국인보다 음악에 대한 귀가 더 빠릅니다.
 
이씨 부인(Mrs. Yi)의 사촌은 아이를 안고 있는 작은 딸이 있는데, 좋은 아기입니다. 그녀는 어머니가 공부하는 동안 스스로를 즐겁게 하고 있었습니다. 한 번 제가 그녀가 무언가를 안고 자장가를 부르며 흔들고 있는 모습을 보고, 해주(Hai Ju) 소녀가 어떤 종류의 인형(dolly)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해서, 그걸 보여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여러분이 맞힐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것은 빨간 천에 감싸진 긴 매끄러운 돌 하나였죠.
 
[The Korea Field] 28-2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he Korea Field 제3호, 1902년 5월] 열정적인 학습자 - Mrs. Sadie Nourse Welbon

열정적인 학습자 (AN EAGER LEARNER) 사디 너스 웰본 지음 (By Mrs. Sadie Nourse Welbon.)   내게 가장 매력적인 여성은 수업에 참석하고 이 선생님을 도와주기 위해 온 19 세의 젊은 기혼 여성이다 . 어느 오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