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The Korea Field 제3호, 1902년 5월] 시골 여성들 사이에서 - Miss E. L. Shields

시골 여성들 사이에서

저자: 미스 E. L. 실즈
 
나는 첫 번째 순회 여행이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필드 박사(Dr. Field)가 모든 준비, 재정 및 짐꾼들(coolies)을 담당해 주었기 때문에 나에게는 훨씬 덜 힘든 일이었지만, 우리가 간 사람들의 상태와 필요를 볼 수 있는 모든 기회가 있었다.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그들의 삶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 단순히 듣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은 인상을 주며, 여성들과 소녀들이 스스로 읽고 공부하려는 더 큰 열망과 야망을 갖도록 고무시키는 영향을 주고 싶어진다. 우리의 도로 중 일부는 단조로운 시골길이었지만, 대부분의 길은 즐겁고 상쾌했으며, 즐길 수 있는 멋진 풍경이 많았다.
 
한국의 한 여관에서 더럽고 지저분한 방이 청결한 매트를 한쪽에 펴고 나면 얼마나 매력적으로 변하는지 알 수 있다. 하루 혹은 반나절의 여행을 마치고 피곤해져서 어디에든 누워야 할 기분이 드는 순간, 집에 돌아가면 우리의 편안한 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더욱 실감할 수 있다.
 
우리는 42일에 집을 떠나, 다음 날 오전에 곤재(Kon Chai), 새도(Sai To)에 도착해 그곳 교회에서 숙박했다. 먼지와 거미줄을 천장에서 쓸어낼 수 있는 특별한 날이 가까웠지만 아직 도래하지 않은 것 같았다. 아마도 젊은 아내가 다른 일들로 바빠서 집을 개조하거나 재건축할 계획이 있어 그런 방치가 미신 때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 같다.
 
여기서 나는 여러 번 여성들과 아이들을 만났는데, 그들 중 읽을 수 있는 젊은 여성은 단 한 명뿐이었다. 함께 온 아이들 중 한 소년도 읽을 수 있었다. 이곳에는 일종의 절망감이 공기 중에”(in the atmosphere) 퍼져 있지만, 필요가 매우 크기 때문에 분명히 그분께서 어떤 방식으로든 그들을 축복하고 가르치실 것이다. 일요일에는 신앙이 아직 어린 많은 기독교 여성들이 있는 동막골(Tong Mak Kol) 교회에 함께 했고, 그들은 매우 신선한 교제와 진실한 영성을 보여주었다. 한국의 성경 여성(The Korean Bible woman)도 함께 했고, 우리는 즐겁고 유익한 아침을 보냈다. 곤재(Kon Chai)에서 두 차례의 모임을 가졌고, 그들과 함께 성경 공부를 하면서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성경 공부의 중요성과 흥미를 강조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우리는 두 곡의 찬송가를 연습했는데, 그 순간에는 괜찮았지만, 다른 곡들처럼 큰 변화가 생기면 다음 번에는 알아보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는 녹고개(Nok Kokai)에서 하루와 밤의 일부를 보냈고, 리더의 딸들은 기독교가 가족에 들어온 이후 모두 읽는 법을 배웠다. 찬송가는 일부 여성들 사이에서 성경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되는 것 같다. 우리의 휴식 장소에서는 많은 여성과 아이들이 우리 의자 주위에 모였고, 단순한 호기심으로 나온 사람들 중에는 더 희망적인 모습으로 성경 여성의 이야기를 듣고 벽에 붙이기 전에 읽을 수 있는 전단지를 가져가는 이들도 있었다. 한 여성은 우리가 의자에 앉아 있는 곳으로 조금 따라오며 아들에게 읽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진심으로 원하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가 그녀의 마을을 지나갈 때 한 기독교 여성은 나와 인사하며 매우 따뜻하게 맞아주었고, 우리가 그녀의 집에 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나는 여성들과의 또 다른 모임을 즐겼고, 때로는 필드 박사(Dr. Field)와 번갈아 가며 인근 마을을 방문하고, 때로는 아이들을 가르쳤다. 비록 우리의 노력은 적고 미약하지만, 그분의 이름으로 바쳐진 만큼, 그리고 그분의 도움이 필요한 피조물들을 위해 바쳐진 만큼 축복받기를 기원한다.
 
4월 스테이션 보고서(April Station Report)에서 발췌.
 
[The Korea Field] 40-41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he Korea Field 제3호, 1902년 5월] 샤프 목사의 2월 정기 보고서 - Rev. C. E. Sharp

샤프 목사의 2 월 정기 보고서 - Rev. C. E. Sharp.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우러 다녀온 보조자 (helper) 이씨 (Mr. Yi) 는 그 지역의 많은 빈곤 상황을 보고했습니다 . 제가 주목한 몇 가지 사건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